기관소개

운영법인

흥사단은 1913년 민족의 자주독립과 번영을 위해 도산 안창호 선생이 창립한 민족운동단체입니다.

우리 단의 목적은 무실역행으로 생명을 삼는 충의남녀를 단합하여 정의를 돈수하며 덕 체 지 삼육을 동맹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지으며 신성한 단체를 이루어 우리 민족 전도번영의 기초를 수립함에 있다.

- 흥사단 약법 제2조(목적) -

창립 당시 흥사단은 독립운동에 헌신할 지도적 인물을 양성하고, 부강한 독립국가를 건설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.

이러한 비전은 힘과 실력 배양을 토대로 한 자주독립운동을 전개하여 빼앗길 나라를 되찾는 것뿐만 아니라, 모든 국민들이 자유롭고 고르게 잘 살 수 있는 참된 민주공화국 건설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습니다.

해방 후 흥사단은 나라의 발전과 번영에 이바지할 인물양성에 매진하는 한편 고등학교 대학교 청년 아카데미를 조직하여 한국 사회의 민주화에 기여하였습니다.

현재 흥사단은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으로 민족통일운동, 투명사회운동, 교육운동 등 3대 시민운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 풀뿌리 시민운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.

흥사단은 전국 25개 지부와 미국, 캐나다 9개 지부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, 자원봉사센터, 청소년 회관, 수련관 등 27개 청소년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